>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미술관 1열 알바가 궁금해? 전시회 알바 찐 후기!

2021.09.15 15:46
조회 28,365 좋아요 2 차단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알바를 고르나요? 요샌 아무 알바나 하기보다는 본인의 적성이나 미래에 관련이 있는 스펙 쌓기 알바가 인기가 많아요. 알바를 통해 그 업계를 미리 경험해보고, 진로를 확실히 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미술을 공부하거나 문화예술 산업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딱 추천하고 싶은 알바가 있어요. 바로 전시회 알바입니다. 미술관 1열에서 여러 작품도 관람할 수 있고, 손님들을 안내하며 보람도 느낄 수 있는 미술관 알바! 지금부터 찐 후기를 시작할게요. 주목해주세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조형예술과를 졸업하고 다양한 일을 하며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이십 대 안민영입니다. 학부시절 미술관 알바와 갤러리 인턴 아트 페어 스텝 등 현장의 업무를 다양하게 찾아서 해봤고 관심이 많았던 저라 인터뷰 제안을 받아 영광입니다.

Q. 스펙 쌓기로 인기가 많은 전시회 알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기본적으로 미술관 알바, 전시회 스텝 분들은 다양한 일을 해요. 전시기간동안 미술관 티켓 발권부터 전시장내 사진 촬영 허가 혹은 제한, 작품과 관람자 간의 거리유지를 위한 규칙 질서유지 및 전시장 내 관리를 합니다. 미술관이나 관람객에 한하여 작품설명도 해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미술관 내의 아트샵에서 일을 했는데 아트샵에서는 해당 전시 관련 굿즈와 상품들을 판매했어요. 캐셔 업무와 상품 진열, 고객응대, 아트상품관련 문의 응답, 상품 소개 등을 아트샵 내 세명의 직원이 돌아가면서 담당했습니다.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방학기간에 알바를 찾아보다가 우연히 미술인 구직 구인 사이트에서 채용공고를 발견했습니다. 졸업 후에도 미술 분야로 계속해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교수님이나 지인 분들의 추천을 받아 관련 알바를 구하기도 했지요. 특히 전시회, 아트 관련 지인 분들을 알아 둔다면 알바를 쉽게 구할 수 있어요.

Q. 미술관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근무시간은 자유롭게 조율할 수 있었어요. 제 경우 주말에만 전시회 알바를 했습니다. 토, 일 전시장 오픈시간인 오전 10시부터 마감시간까지 일했고, 시급은 최저시급보다 약간 더 높은 10,000원 정도 받았습니다. (2021년 최저시급: 8,720원) 평일 월~금까지 풀타임 근무도 있었는데 휴학생 분들은 거의 그 시간대를 많이 좋아하시더라고요.

Q. 미술관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네. 우선 제가 일했던 미술관 내 아트샵의 경우, 전시장 안에 있는 스텝보다는 고객을 응대하는 일이 많고 재고 관리 및 디스플레이를 신경 써야 해서 조금 일이 복잡하고 바쁘기는 했어요. 오래 서 있어야 해서 다리도 많이 아프죠. 하지만 그만큼 여러 업무를 한 곳에서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죠. 그리고 해당 전시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전시에 대해 깊이 알아갈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배웠던 미술 이론이 실제 적용된 작품을 보니 너무 반갑고 재밌더라고요. 전시회 알바는 미술을 공부하거나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하기에 최적인 알바입니다.

Q. 전시회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미술관 알바, 특히 아트샵 스텝을 하면 정말 다양한 유형의 손님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중 까다로운 안목이 있는 손님을 응대하는 경우, 등 뒤에서 땀이 삐질 날 정도로 당혹스러웠어요. 하지만 기억나는 좋은 손님으로는, 백발이 성성한 노부부 손님이 계셨어요. 두 분이 손을 꼭 잡고 미술작품을 관람하러 오셨는데, 제게 작품 설명을 부탁하시더라고요.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알려드렸더니 정말 고맙다고 인사해주시고, 고생한다며 다독여 주셨습니다. 그 분들의 다정한 일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과, 따뜻한 한 마디까지 전해들을 수 있어서 정말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Q. 스펙 쌓기 알바, 전시회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미술관 알바다 보니 아무래도 미술관련 학과나 미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해당 분야를 조금만 교육시켜도 바로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오래 서 있을 수 있는 강인한 체력이 중요해요. 전시장 지킴이 스텝은 근무 내내 서 있어야 해서 다리가 많이 아파요. 여러 손님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 정신도 필요합니다.

Q. 미술관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미술관 알바는 주로 서류,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기 위해 흰 색 셔츠에 검정 바지로 맞춰 입는 것이 좋아요. 또한 면접을 볼 때 최근 가장 인상깊게 봤던 전시나, 지원하려는 미술 행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체험 강사 보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과거 체험 보조 경험과 연관 지어 본인의 능력을 어필하는 것도 필요해요. 그리고 이전 알바 경험 중에 진상손님을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리 답변을 준비해가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전시회 알바는 꽤 정돈된 분위기에서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 스텝 알바입니다. 미술관 알바를 하면서 분명 다양한 손님들도 만나고, 오래 서 있으며 힘들 수도 있겠지만 배우는 것이 많을 거예요. 예술 계통의 친구들도 많이 만나고, 제가 정말 좋아하는 전시장에서 작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았고요. 저 역시 미술 전공자로서 미술관에서 일할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진로를 위한 스펙 쌓기도 분명 되었고요. 문화 예술 산업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전시회 알바를 추천하고 싶어요.


좋아요 (2)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관공서알바 채용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