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단기 이색 알바로 딱 좋은 하객 대행 알바 솔직한 후기!

2019.08.16 18:26
조회 3,779 좋아요 6 차단



최근 가족의 형태도 소규모로 변하고, 인간관계의 폭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어요. 더욱이 바쁜 일정 때문에 지인의 경조사에 참석하지 못하고, 돈만 보내는 경우도 종종 있죠. 이런 경우, 행사의 주인공인 신랑, 신부는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하객 대행 알바를 직접 고용하거나 전문 업체를 이용합니다. 수요가 늘어난 만큼, 하객 알바 문화가 우리 사회의 하나의 특성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하객 알바는 단기 이색 알바로 딱 좋은 자리예요. 짧은 시간에 상대적으로 높은 시급을 받으며, 맛있는 뷔페 밥까지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약간의 연기가 필요하고 장소의 특성상 갖춰 입고 가야해서 불편할 때도 있어요. 알바천국에서는 이색 알바로 딱 좋은 하객 알바의 솔직 담백한 후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곧 졸업을 앞둔 25세 대학생, 김민재입니다. 이색 알바에 관심이 많아서 학생 때부터 많은 경험을 해왔는데요. 학원 보조 알바, 출연 보조 알바, 카페 알바 등을 경험해봤으며, 하객 알바는 약 3-4회 정도 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흔한 알바는 아니다 보니 처음 하객 대행 알바를 시작할 때 정말 신기했어요.

Q. 이색 알바로 빠지지 않는 하객 알바! 하객 대행 알바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하객 대행 알바는 말 그대로 하객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축하 인사- 사진 촬영- 예식 관람- 단체 촬영 형식으로 진행돼요. 우선 신부의 지인 역할을 하게 될 경우, 신부 대기실에 가서 인사를 해야 합니다. 이 때, 진짜 친구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그리고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정말 축하해. 오늘 예쁘다.”나 “앞으로 행복하게 잘 살아야 해.”와 같은 덕담을 남겨줘도 좋겠죠. 그리고 식을 올릴 때, 지인 자리를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예식을 지켜보고 박수를 쳐주기도 하죠. 그 뒤에는 단체 사진도 찍어야 해요. 신랑이나 신부 지인 자리가 비어 보이지 않도록 촘촘하게 채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제가 지켜본 여성 하객 알바의 경우, 때에 따라서 부케를 받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 때는 급여가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평일에 학원 보조 알바를 하고 있었지만, 주말도 짬을 내서 알바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말 알바를 구하던 중, 하객 알바가 시급도 나쁘지 않고, 뷔페 식사까지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그 뒤, 하객 대행 알바를 전문적으로 모집하는 카페에서 공고를 확인했어요. 1차로는 담당자에게 전화나 문자를 한 뒤, 사는 곳, 이름, 나이, 사진 정보를 보내야 해요. 그 뒤 조건이 맞으면 하객 알바로 선정되고, 장소와 예식시간을 전해 듣습니다.

Q. 이색 알바 추천, 하객 알바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하객 알바는 결혼식이 진행되는 동안에만 일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근무 시간이 평균 약 1~2시간 내외로 비교적 짧습니다. 그리고 일급제로 받는데 평균 2~3만원, 많으면 5만 원 정도 받을 수 있어요. (2019년 최저시급: 8,350원) 주말에만 바짝 일하면 된다는 것과 시급이 그리 낮지 않은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 스케쥴도 본인이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고요.

Q. 하객 대행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장점으로는 하객 알바의 특성상 굉장히 뿌듯할 때가 많아요. 누군가의 인생에서 굉장히 소중한 결혼식에 초청되어 가는 것이잖아요. 비록 원래 알고 지내던 사람은 아니었지만 신랑, 신부와 인사를 나누고 덕담을 해줄 때, 기쁜 마음이 들어요. 그리고 하객 알바들도 만난 사람들 중 잘 통하는 사람들과는 아직까지 친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맛있는 뷔페 음식을 먹고, 단기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인 것 같아요. 비교적 쉬운 일이기도 하고요.
단점으로는 행사 특성상 정장을 갖춰 입고 가야 해서 요즘같이 더울 때는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예식 한 군데만 다녀와도 기가 빨리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예식장 특성상 사람들도 많고, 긴 예식 순서를 모두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에요.

Q. 하객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네. 사실 처음에는 하객 알바에 대한 특별한 인상이 없었어요. 단지 주말 알바, 이색 알바로 워낙 유명한 알바라고 생각했죠. 그러던 중 신랑 친구 역할로 참석을 한 적이 있었는데, 신랑 분이 너무 고마워하시더라고요. 입장을 바꿔 생각해봐도 넓은 예식장에서 빈자리가 돋보일까 고민하셨을 텐데, 하객 알바로 인해 마음이 편해졌을 것 같더라고요. 나중에 개인 톡으로 감사하다고 연락도 오고, 저 역시 신혼여행도 잘 다녀오셨는지 여쭤 보기도 하면서 지금까지 인연이 이어져오고 있어요. 참 신기하죠. 하객 알바로서 신랑, 신부의 고민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풍성한 결혼식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던 것 같아요.

Q. 이색 알바 추천, 하객 대행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네. 우선 하객 대행 알바가 되기 위해서는 알아 둬야 하는 조건이 있어요. 먼저 비밀 보장이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할당된 친구, 가족 등의 역할이 있을 수 있는데, 행여나 화장실에서나 복도에서 알바 이야기를 하면 큰 실례가 될 수 있겠죠. 그리고 시간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결혼식 당일에 늦지 않아야 제대로 맡은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뒤에는 신랑, 신부측의 지인으로서 본인의 행실이나 말을 예절 바르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결혼식에 맞게끔 복장과 머리를 단정하게 하는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단순히 하객 대행 알바가 알바라고 생각하고 가기보다는 신랑, 신부의 입장을 조금이라도 생각해줄 수 있는 배려심이 중요해요. 인사말을 어떻게 할지 미리 생각해가는 것도 좋고요. 그리고 신랑, 신부의 연령대에 따라 평균적으로 20~30대를 가장 많이 모집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나이도 중요합니다.

Q. 하객 대행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하객 알바는 주말 알바, 이색 알바로 인기가 높기 때문에 경쟁률이 꽤 높아요. 저도 몇 번을 지원하고 나서야 뽑힐 수 있었죠. 제 경험상 지원할 때 먼저 시간 약속을 잘 지킨다는 점을 어필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친화력이 있음을 강조해주세요. 그 날 처음 본 신부, 신랑에게도 친밀하게 대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사진은 증명사진만 보내는 것보다는 정장을 입은 사진, 셀카 등 다양하게 보내는 게 좋아요.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대학교 졸업 전 하객 알바를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쌓을 수 있었어요. 처음에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하객 대행 알바 일을 했더니 담당자님이 계속해서 기회를 주시더라고요. 그 경험을 통해 아무리 알바라고 할지라도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막상 사회에 나가기 전, 두려움도 있었거든요. 하객 알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런 점도 없어진 것 같습니다. 하객 대행 알바 인터뷰를 할 수 있어 영광이고, 제 인터뷰가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알바 분들 파이팅! :D


좋아요 (6)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